<패스트 팔로워 전략>
퍼스트 무버: 시장에 처음으로 시장에 없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 놓고 키워가는 회사
패스트 팔로워: 퍼스트 무버를 따라하라.
*디자이너의 기본기, 레퍼런스를 많이 참고한다. 그 이후 자기의 인사이트를 더해 새로운 것을 창작한다.
*퍼스트 무버가 시행착오한 것을 모방하고 따라갈 수 있다.
1. 시장에 100% 독점은 없다.
2. 벤치마킹을 하되, 어느정도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
- 벤치마킹을 하는 사람의 타겟을 세분화 하는 것 추천
Ex. 경제적 자유, 창업에 포커싱한다. (라이프해킹스쿨)
Ex. 고방 (1인 가구, 고시원 등 타겟)
- 그 이후, 타겟을 확장한다.
<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 가지>
Q) 처음 팔 수 있는 상품?
A) 재능과 지식을 판매하는 것
Ex. 코딩 역량을 통해 외주나 교육을 통해 돈을 범
핵심 기술을 키울 수 있는 수단!
( 장점 )
1. 리스크가 없음
2. 숨고, 탈잉 등 많은 플랫폼 有
3. 재능 / 지식 역량을 키울 수 있음 (경험이 쌓이고 실력이 좋아짐)
→ 핵심역량에 관련있는 일을 하라.
4. 콘텐츠화를 통해 자동수익을 얻을 수 있다.
5.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함을 없앨 수 있다.
<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>
1. 나의 강점과 약점 리스트업
2. 나의 행복도 리스트업
본인의 정체성, 행복가치를 근거로 업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함.
1. 강점 (핵심역량, 등)
2. 소비자의 니즈
3. 행복 (행복가치)
위 세 가지 고려요소를 적절하게!
<Bottom-Up, Top-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>
Bottom-Up
작은 현상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큰 솔루션을 하는 것(디자인 씽킹)
일상속에서 문제를 인지하고 메모하는 습관들 정리하기!
Top-Down
큰 시장 트렌드를 먼저 파악하고, 문제점을 좁혀나가는 방식
Ex. 온라인 교육 시장에 대해 문제를 보고 솔루션을 발견하고 가설을 채우는 것
<소설 작가 되기, 스토리텔링의 중요성>
창업을 시작하고 성공시키까지, 얼마나 개연성이 있는 스토리가 있느냐
단계별 전략 필요
아만다가 성공한 이유: 스토리텔링
데이트 플랫폼 비즈니스: 남자와 여자가 모이게 하는 게 어려움.
아만다 전에, 오프라인 사교모임으로 시작해 데이트 매칭을 진행하고 있었음.
초기멤버를 만들 수 있는 채널이 있었음.
서로의 얼굴을 평가해 평점을 매기고, 평점이 어느 정도를 넘어야 유저가 될 수 있다.
그게 바이럴이 되어 얼굴 평가를 받고 싶은 유저들이 모이게 됨.
에브리타임.
사람들이 대학교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도를 많이 함.
에브리타임만이 생존함.
스토리텔링
1. 시간표 앱으로 시작 (10-20만 다운로드가 됐을 때)
- 이미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있는 조건이 됌
- 대학생들의 니즈를 충족해 주는 기능을 먼저 준 사례
Ex. 카카오톡, 리멤버
<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>
1. 최소 자원으로 미리 팔아야 한다.
2.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/재화를 공급한다.
핵심 역량이 있어야 한다.
최소기능제품
한강에피크닉 - 예약 기능만 있었음
핵심 기능 하나만 테스트했음.
보조도구
1. 아임웹 (웹빌더)
2. 망고보드 (디자인 포맷 제공)
3. 스마트스토어 (제품 판매 플랫폼)
4. 재능마켓 (크몽, 탈잉, 숨고)
<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>
퍼널
The Marketing Funnel
Awareness -> Interest -> Consideration -> Intent -> Evaluation -> Purchase
어느 단계에서 이탈이 많은지 분석을 위해 필요
돌다리 이론
인지->호기심->몰입->의심->욕구->구매->재구매
하나만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도, 힘듬
인지: 포털 SEO, 페이스북/인스타/유튜브/소셜광고/인플루언서 광고
호기심: 카피라이팅/후킹이미지/가치입증요소
몰입: 상세페이지/소개페이지
의심: 후기, 리뷰/뉴스
욕구: 할인 기한
구매: 결제 시스템(PG사 연동)
재구매: 퀄리티, 적립금, 회원제, 게이미케이션 (업적 등)
사이트 내부적으로 고객이 어느 돌다리에서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는 툴을 도입해야 함.
<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>
인지 단계(SEO) 전략
의심 단계의 돌다리 구축 (후기/리뷰)
이미 팔고 있는 상품명을 검색했을 때는 소개가 명확하게 뜬다.
하지만, '대전코딩학원' 검색했을 땐 다른 결과가 나온다.
1. 파워링크
파워링크: 클릭 한 번으로 1,000원의 광고비가 소요됨...
다른 섹션에서 상위를 점해야 함.
네이버 검색 광고
키워드 도구 -> 대전코딩학원
연관검색어를 검색했을 때도 상품/서비스가 떠야 함.
오히려 경쟁이 약한 키워드를 잡는 전략 활용 (1-2만 개)
경쟁이 없는 키워드의 최저 단가는 70원 (파워링크)
2. 웹사이트 최적화
네이버웹마스터도구
서치어드바이저
웹마스터 가이드
검색엔진 최적화 기초
검색엔진 최적화 고급 등
가이드라인 다 지키면 웹사이트가 2위 안에 링크될 수 있음
SEO 관련 블로그 글입니다 :)
https://blog.naver.com/ourbliss90/221870861853
https://blog.naver.com/ourbliss90/221876661964
3. 블로그 영역
파워블로거 (기자단, 체험단 - 크몽 활용)
건당 1-2만 원 (5건만 집행해도 1-2개 상위에 노출될 확률 多)
<페이스북/인스타 광고 전략>
- 최소 한 달 500-1,000만 원 정도를 태워야 효과를 볼 수 있음.
- 인지 단계에서 필요한 광고/전략
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기초 과정 링크 :
https://www.facebookblueprint.com/student/catalog
보도자료를 무료로 낼 수 있는 방법
크랙 진단
웹사이트 어떤 플로우에서 이탈하는지 확인 필요
픽셀 코드를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심는 게 필요
비즈니스 도구 > 이벤트 관리자 > 이벤트 설정 도구 > 설정 완료하기
스마트 스토어, 아임웹 안에서도 헤드 테그 안에 픽셀을 심을 수 있는 기능이 다 마련되어 있음.
버튼별로 고객을 분류할 수 있음.
트래픽 vs 전환 광고
트래픽은 유저가 사이트에 들어오는 수를 늘린다.
전환 광고는 결제로 이뤄지게끔.
목표치:
구매?
하루에 3-5만 원 집행하면 구매데이터가 작아진다. 그래서 머신러닝이 학습하기 힘들다. 구매가 아닌 유입률(클릭)이나 다른 목표를 설정하는게 모수를 모으기 쉬울 수 있다.
머신러닝을 통해 기계들이 알아서 최적화 해줌.
타겟을 분석해서 특정 타겟 위주로 작업
예산이 많은 경우 (구매)
예산이 적은 경우 (결제 시작)
1. 브로드 타겟
2. 리타겟팅 ( 타겟 추가 필요 )
3-4만 원 ( 통상 50개 이벤트 일어남 )
<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>
1. 호기심: 의외성(언매칭) 활용 /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! 그 정답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: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매칭
2. 공감: 타겟 고객들의 고민들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. / 고민들을 한 내용을 보여주며 공감 메시지를 전달
3. 믿음: 가치 입증, 수치 명시적 표시, 권위 빌리기(매스컴 소개 등)
4. 넛지: 사는 것을 강요하는게 아닌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(소변기 내 파리 모양. 자발적으로 계단을 이용할 수 있게 피아노 모양 + 소리로 유도)
<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>
보도자료를 무료로 내는 방법
뉴스 콘텐츠를 다루는 곳이 많다.
대부분 온라인 뉴스 채널 같은 경우, 제보 글을 검수해서 올려주는 형태
1차적으로 보도자료 작성
기본 틀
1. 헤드: 기사의 첫 1-3줄은 전체 요약
2. 본문: 기사의 내용 자세히
3. 본문2: 추가 설명
4. 추가: 주로 관계자 멘트나 추가설명
유사한 콘텐츠 벤치마킹
*추천도서: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
Ex. 플래텀, 벤처스퀘어, 머니투데이
기자들 메일주소에 기사 제보합니다 하며 이메일을 보내면 됨.
그 외의 플랫폼에도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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